의학

[스크랩] 기도폐쇄시 하임리히 응급처치법

대운풍 2016. 4. 2. 07:18








구조자가 질식 환자 뒤에 서서 구조자의 한 쪽 다리를 환자의 다리 사이에 위치시켜 환자를 지지합니다. 그리고 주먹 쥔 손을 배꼽과 명치 아래 중간에 위치시킵니다. (복부가 아닙니다.) 다른 한 손은 주먹 쥔 손을 감싸고 빠르게 위로 밀쳐 올립니다. 위로 밀쳐 올릴 때 힘을 매우 세게 가해주어 환자의 발이 거의 땅에서 떨어질 정도가 되게 해줍니다. 또한 횡경막을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힘을 가해줍니다. 이 같은 행동은 폐를 압축시켜 기도에 막혀있던 이물질이 입 밖으로 나오도록 해줍니다.





만약 하임리히 요법을 시행해줄 구조자가 아무도 없는 혼자인 상황에서 질식의 위험에 처했다면 주변에 돌출된 부분을 찾고 그 부분에 횡경막 아래쪽 압박 부위를 내리칩니다. 이 동작을 반복하며 이물질을 배출하도록 합니다.




IV. 만 1세 이하 영아에서의 하임리히 요법






만 1세 이하의 영아일 경우 손바닥을 아이의 턱에 대고 아이를 구조자의 허벅지에 뒤집어 눕혀 아이의 얼굴이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고정시켜줍니다. 아이의 턱을 잡지 않은 다른 한 손으로 아이의 어깨 죽지 사이를 5회 쳐줍니다. 그 다음 아이가 위를 보도록 돌려 양쪽 젖꼭지를 가상으로 연결한 선 아래 부위를 세 손가락으로 5회 눌러줍니다. 이후 아이의 의식과 호흡을 확인한 후 정상적인 호흡이 가능해질 때까지 이 동작을 반복해줍니다. 




V. 심한 비만, 임산부에서의 하임리히 요법






심한 비만이나 임산부에서는 배꼽과 명치 아래 중간에서 하임리히 요법을 시행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이 때에는 가슴의 중앙에서 실시합니다. 힘을 가하는 위치만 다들 뿐, 환자의 뒤에 서는 것이나 위로 밀쳐 올리는 등 나머지는 일반 성인에서의 하임리히 요법과 동일합니다. 


환자가 의식이 없는 등 뒤에서 껴안을 수 없는 경우에는 환자가 누워서도 시행 할 수 있습니다.

























출처:구글





예전올렸던자료지만 알고계시면 좋을것같아 다시올립니다.



출처 : 이종격투기
글쓴이 : Adios mi amor 원글보기
메모 :